Wy/ko/위키여행:사용자 권한

< Wy‎ | ko
Wy > ko > 위키여행:사용자 권한

위키여행을 비롯한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에는 다양한 사용자 권한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부여되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있고,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관리자, 신청을 통해 부여될 수 있는 봇 권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권한에 대한 설명은 위키백과의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관리자 edit

 
noframe

관리자는 여러 관리 행위들을 하고 사용자들이 위키여행에 문제 없이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자입니다. 문서를 삭제/복구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용자를 차단하고, 필요한 경우 문서를 보호하고 보호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관리자는 권한을 가지고 있을 뿐 다른 사용자와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관리자는 선거를 통해 선출합니다. 관리자의 임기는 무기한이며 관리자 자신은 필요에 따라 본인의 권한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무관한 자원봉사자입니다.

관리자는 여러 사용자로부터 모범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인정받은 사용자입니다. 위키여행에서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관리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총의를 대신해서 권한을 행사하는 만큼 독단적인 태도를 지녀서는 안 됩니다. 관리자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총의에 맞는 결정을 내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관리자가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관리자에게 재검토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활동 중인 관리자가 2명 이상인 경우 다른 관리자가 검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관리자로서 부적합한 사용자의 경우 절차를 거쳐서 권한이 회수될 수 있고 사안이 심각한 경우 차단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 선거
위키여행의 관리자 선거는 선거 개시로부터 최소한 1주일간 진행됩니다. 관리자에 선출되기 위해서는 메타위키로부터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선거 개시를 기준으로 30일이 지나고 위키여행에 100회 이상의 기여를 한 사용자는 위키여행의 관리자 선거에 출마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백과 등)와 다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데이터,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 메타위키 등)의 기여수를 합쳐서 모든 이름공간에 600회 이상의 기여를 한 사용자 또는 한국어 위키여행에서 일반 이름공간에 10회의 유효한 기여를 한 경우 관리자 선거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관리자의 수는 관리자 선거에 영향을 끼쳐셔는 안 되며 위키여행의 관리를 올바르게 하고 타 사용자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사용자를 선출해야 합니다. 관리자가 모두 비활동 상태인 경우 새로 출마하는 사용자 또한 임기가 무기한인 관리자 권한을 얻습니다. Test-Administor의 경우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의 규정을 따르며 임기는 1년입니다.
관리자 선거는 위키여행:사랑방에서 진행합니다.
관리자가 하는 일
  • 문서의 삭제 및 삭제된 문서 복구, 보호와 해제
  • 사용자 차단과 차단 해제
  • 완전 보호된 문서의 편집.
  • 편집 필터 편집 등 미디어위키의 관리 기능.
관리자 회수 요청
관리자가 독단적으로 행동하거나 총의에 맞지 않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정당한 이의 제기를 묵살한 경우,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지 않거나 인신공격을 하는 등 관리자로서 올바르지 않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관리자 권한 회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 회수 요청은 활동적인 사용자(30일간 기여 20회 이상) 5명이나 활동적인 사용자 60% 중 작은 숫자(단, 최소 2인)의 사용자가 요청하면 시작됩니다. 악성 사용자의 관리자 권한 회수 요청 남용을 막기 위해 당사자가 아니면서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직권으로 권한 회수 요청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7일간 토론을 통해서 해당 관리자가 잘못한 점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합니다. 그 뒤 7일간 관리자 권한을 회수할 것인지 투표합니다. 50% 이상 회수에 찬성하면 메타위키에 관리자 권한 회수를 요청합니다.

사무관 edit

 
noframe

사무관은 위키여행의 관리자 중에서 추가적인 역할을 부여받은 사용자입니다. 관리자와 마찬가지로, 사무관에게는 공식적인 권력이나 '리더'로서의 지위 없이, 악의적인 사용자의 손에 들어가면 위험한 권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받은 사용자들입니다. 이 사용자들은 관리자 선거나 사무관 선거에서 당선된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거나, 봇에게 권한을 부여합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여행에는 사무관이 없으므로, 사무장이 그 직책을 대행합니다.

은 대규모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계정을 의미합니다. 봇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경우 봇 권한을 메타위키에 신청하여 부여할 수 있습니다. Wy/ko/위키여행:사랑방에서 총의를 모은 뒤에 메타위키에서 권한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 인증된 사용자 edit

자동 인증된 사용자는 준보호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고 외부 URL을 입력할 때 CAPTCHA를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일정한 시간과 기여를 채우면 자동으로 부여되는 권한으로 대다수의 활동적인 사용자는 이 권한을 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