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江華郡)은 대한민국 인천광역시에 있는 군이다. 경기도 서북부 경기만에 위치하고 있다. 강화도, 교동도, 석모도의 3개의 큰 섬과 그 외 작은 부속 도서지역을 합하여 15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리적으로 인천광역시보다는 김포시와 가깝다. 1읍, 12면, 96행정리로 구성되어 있다. 강화군은 작지만 한국 역사의 시작이 된 곳이다. 단군왕검이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낸 것을 시작으로 역사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강화도는 예로부터 하늘이 내려준 요새였다. 서해 한가운데 떠 있는 섬인데다, 적군이 배를 타고 쳐들어와도 서쪽과 남쪽에 갯벌이 많아 배가 닿기 힘들고, 북쪽은 한강과 예성강이 흘러내려 물길이 거칠었기 때문이다.
볼거리
edit- 교동도: 강화 창후리 선착장에서 오전 7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교동도행 배(화개해운 032-933-4268)가 떠난다. 밀물 때는 15분, 썰물 땐 50분 걸린다. 3200여명이 사는 작은 섬에 교회가 12개나 된다.
- 강화산성(江華山城) 사적 제132호
- 삼랑성(三郞城) 사적 제130호
- 강화 고려궁지 사적 제133호
- 성공회 강화성당 사적 제424호
- 마니산
석모도
edit강화도의 외포리선착장에서 배편으로 10여분 소요된다. 산행으로는 보통 전득이고개에서 시작하여 해명산을 지나 낙가산에서 보문사로 이어지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축제
edit- 강화 고인돌 문화 축제: 하점면 부근리 고인돌 유적지와 읍에서 가을에 열린다.
- 진달래 축제: 매년 봄 고려산 일대에서 열린다. 부정기적 휴식년이 있다.
- 강화도 새우젓 축제: 매년 내가면 외포리 외포항에서 가을에 열린다.
- 단군대제:
- 춘계석전대제: 강화향교, 교동향교에서 여는 유교행사
- 추계석전대제: 상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