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캠핑

< Wy‎ | ko
Wy > ko > 여행 주제 > 캠핑

캠핑은 기계적이고 획일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대자연 속의 산이나 강변·호숫가 등에서 일정기간 가족·친구들과 함께 공동 생활의 새로움을 경험하는 야외활동으로, 야영(野營)이라고도 한다. 집단 생활에 대한 이해와 기쁨을 누릴 수 있으며, 자연을 사랑하게 되고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캠핑 장비 edit

무엇보다도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며, 사용하기가 간편해야 한다.① 야영 용구로는 텐트·매트리스·취사 용구로는 코펠·버너·연료·물통 등을 갖춘다.② 우의·모자·두꺼운 옷 등. 기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장비 및 구급 약품과 침구를 준비한다.③ 행동하기 편리하고 방수·방한·통풍이 잘되며 튼튼하고 손쉽게 세탁할 수 있는 복장을 갖춘다.④ 식량은 만들기 간편하고 보관이 편리하며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여유있게 준비한다.

캠핑 계획 edit

하이킹·노래·게임 등과 함께 그 지역에 대한 역사·풍속·자연 연구 등의 스케줄을 짠다. 무엇보다 목적에 알맞은 장소를 선택하고 캠핑의 목적과 여러 가지 비용을 산출한다.① 경험이 많은 사람을 리더로 한다.② 교통 및 수송 방법에 대하여 준비한다.③ 충분한 기간을 두고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면밀하게 계획을 수립하되 여름철 장마 기간을 피한다.

장소의 선택 요건 edit

캠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장소이므로 환경·규모·안전·교통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도시에서 떨어져 있으면서도 조용하고 경치가 좋으며 교통이 편리하여 연락하기 좋고 물자를 수송하는 데 불편하지 않은 장소를 중심으로 선정한다.① 피난과 구급이 쉽고, 야외 활동이 가능한 공간이 있는 장소.② 배수가 잘되고 너무 외떨어지지 않으며, 지면이 평탄한 장소.③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나무와 숲이 있으며, 곤충·해충·산짐승과 같은 유해 동물의 침해를 받을 우려가 없는 장소.④ 언덕·비탈·계곡 등을 피해야 하며, 침수·붕괴·산사태 등의 위험이 없는 장소.

텐트 설치법 edit

텐트는 휴대·조립·철수에 편하고 방수·방충·방풍이 잘되는 것으로, 거주성과 보온성 또한 높아야 한다.① 목적지에 도착한 후 일몰 1-2시간 전에 설치하되, 입구는 바람의 반대 방향으로 가게 한다.② 말뚝은 지면과 50-60°각도로 박고 말뚝과 로프는 90°정도 되게 맨다.③ 강풍이 직접 닿지 않는 장소에 취사장·세탁장·게임할 곳 등도 고려하여 설치한다.④ 우천시를 대비하여 텐트와 20-30cm의 간격을 두고 텐트 주위로는 반드시 배수로를 파도록 한다.⑤ 밤에도 식별할 수 있도록 텐트 줄에는 흰 테이프나 종이를 매달아 둔다.

텐트 설치 순서 edit

① 먼저 지면을 고르고 나뭇잎 등을 깔아 놓는다.② 네 모퉁이와 폴의 위치를 정한 다음 앞뒤 펙을 반쯤 박고 폴을 세워 텐트가 반듯하게 되도록 한다.③ 일단 고정되었으면 포스트를 끼워 텐트를 일으켜 세운다.④ 텐트 지붕에는 플라이를 덮고 돌로 군데군데 잘 눌러 놓는다.

프로그램 짜기 edit

캠핑에서는 무질서하거나 게을러지기 쉬우므로 반드시 프로그램을 짜서 규칙적이고 조직적인 생활을 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은 캠핑 생활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 출발 전에 작성해 둔다. 취사·게임·노래·간담회·캠프 파이어 등을 적절하게 짜맞추면 좋다.

캠프 파이어 edit

산야나 숲속에서 여러 사람이 빙 둘러앉거나 서서 한가운데에 원시적인 방법으로 불을 피워 놓고 타오르는 불꽃을 보면서 놀이를 다채롭게 진행시킨다. 이 경우 산불 등 화재에 주의한다.

유의 사항 edit

  1. 공동 생활에서 지켜야 할 사항과 개인의 역할을 성실하게 지키도록 한다.② 안전에 각자가 만전을 기하며, 개인 행동은 삼간다.③ 캠프장 주변을 항상 깨끗이 정리정돈함으로써 다음 사람들이 왔을 때 지장이 없도록 자연 보호에 신경써야 한다.④ 나무를 자르거나 꽃을 꺾는 행위, 오물을 함부로 버리는 행위로 자연을 훼손하지 않도록 한다.⑤ 응급 처치의 요령을 숙지하고 의약품을 준비한다.⑥ 캠핑 활동 전후의 기상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처한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의 "캠핑(야영)"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