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제주특별자치도

< Wy‎ | ko
(Redirected from Wy/ko/제주)
Wy > ko > 아시아 > 동아시아 > 대한민국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濟州特別自治道)는 대한민국 남해상의 제주도와 그 주변 섬으로 이루어진 행정 구역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면적이 제일 넓은 섬인 제주도(濟州島)와 마라도, 우도, 추자군도 등을 포함한 유인도 8개, 무인도 5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주도는 동서로 73㎞, 남북으로 31㎞인 타원형 모양의 화산섬으로, 섬 중심에 1,950m의 한라산이 솟아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관광업이 발달하였고,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은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자치경찰제의 실시, 교육자치권의 확대, 중앙권한의 이양,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의 부여 등 고도의 자치권이 보장되는 특별자치도입니다. 행정구역은 제주시서귀포시 2개의 행정시가 있습니다.

유네스코(UNESCO)가 인정한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까지 자연과학분야에서 3관왕을 달성한 세계 유일[1]의 지역입니다.

교통 edit

제주특별자치도는 대한민국 전국에서 유일하게 철도교통이 없는 지역입니다. 제주로 가려면 제주국제공항을 이용하거나, 배를 이용해 제주항이나 서귀포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세계지질공원 인증 edit

2010년 세계지질공원(Global Geoparks Network) 인증은 제주의 대표명소 9곳에 대해 인증(등재가 아님)을 받았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성산일출봉 edit

Template:남한 천연기념물

일출봉(日出峯)은 서귀포시 성산읍에 있는 산입니다.

분화구 높이는 182m 이며, 성산 일출봉에서의 일출은 영주십경 중 하나입니다.

일출봉 분화구와 주변 1km 해역은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城山日出峯天然保護區域)으로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형성 edit

해저에서 화산쇄설물로 이루어진 퇴적암이 구성된 상태에서 용암이 분출하여 형성되었습니다. 수중에서 폭발로 이루어진 응회구로서 분석구보다 규모가 작으나 분화구가 크고 쇄설물 입자가 작습니다. 대략 10만 년 전에 생겨났을 것으로 예상되고 2만 년 전 이후에 본섬과 연결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성산 일출봉은 원래는 독립된 화산체로서 사주가 형성되어 본섬과 연결된 육계도입니다. 성산일출봉에서 섭지코지에 이르는 해안은 제주도 최대의 만입입니다. 강한 연안류는 성산일출봉과 섭지코지 사이에 성산 사빈과 사구를 발달시켰습니다. 성산일출봉에서 사진을 찍으면 장관입니다!

관련 사진 edit

가는 길 edit

  • 제주특별자치도에는 기차가 없습니다.
대중교통 edit

버스 길 안내입니다.

자동차 edit

같이 보기 edit

만장굴 edit

한라산 edit

오늘날의 제주도를 만들어 낸 산이라고 볼 수 있는 한라산은 뛰어난 절경을 자랑합니다.

천지연폭포 edit

서귀포패류화석층 edit

산방산 edit

수월봉 edit

용머리해안 edit

주상절리대|대포동 주상절리대 edit

세계자연유산 등재 edit

2007년 6월 27일 제 31차 세계유산위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2]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Jeju Volcanic Island and Lava Tubes) edit

거문오름용암동굴계 edit

거문오름 edit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edit

2002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외 edit

성산포 edit

용두암 edit

용두암은 용의 머리를 닮은 기암으로써 높이 십미터, 길이 삼십 미터입니다. 이백만 년 전에 분출된 용암이 바닷가에 다다른 뒤 굳어 생간 뒤 해식되어 현재의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안내 전화번호 edit

용두암 관리사무소- 064-750-7544

우도 edit

성산항에서 배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우도는 옛 제주도의 풍경과 비슷하다고 하여 작은 제주도라고 불리는 섬입니다. 면적은 6.03제곱킬로미터이고, 섬의 남쪽에는 해발 132m의 우도봉이 있습니다. 우도에서는 땅콩 농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도 땅콩은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약 3000여명 정도가 우도에 상주하며 살고 있습니다.

형성 edit

우도는 신생대 4기 홍적세 무렵에 화산 폭발로 인해 생성되어 현무암 재질의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도봉과 우도등대 edit

우도 검멀래 해안과 동안경굴 edit

우도 서빈백사(우도 산호사 해수욕장) edit

우도 야항어범(우도 하고수동 해수욕장) edit

마라도 edit

가파도 edit

차귀도 edit

비양도 edit

추자도와 추자군도 edit

제주올레길 edit

올레 6코스 edit

쇠소깍에서부터 외돌개까지 이어지는 제주올레길의 일부이며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코스입니다.

쇠소깍 edit

외돌개 edit

이중섭 미술관 edit

참고문헌 edit

  1. 유네스코 유산 소개, 제주특별자치도, 2011년 7월 8일 확인
  2. Template:언어고리 ลม หิน ผู้หญิง สามสิ่งที่เป็น "เชจู"

제주특별자치도(위키피디아)

살아서 꼭 가봐야 할 제주도 여행 127선(혜지원, 2006, 작가:정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