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경상북도

< Wy‎ | ko
Wy > ko > 아시아 > 동아시아 > 대한민국 > 경상북도

도시 edit

부·군 edit

교통 edit

경상북도는 전국에서 교통이 가장 편리한 지역 가운데 하나이다. 경부선, 중앙선, 동해선, 대구선, 영동선, 경북선 등의 철도가 경상북도를 지나며 경상북도의 남부에 있는 대구광역시와 포항시 (신포항역), 경주시 (신경주역), 김천시 (김천구미역) 통한 KTX로 이용도 편리하다. 고속도로로는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광주대구고속도로, 익산포항고속도로, 당진영덕고속도로가 통과한다.

대구광역시의 대구국제공항과 포항시의 포항공항을 통해 항공편도 이용할 수 있다. 포항, 안동은 도로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속하고 영주, 김천, 경주, 영천은 철도 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다.

경상북도에서 가장 교통이 불편한 지역은 봉화군, 영양군, 청송군 등 경북 동북부 내륙 지역의 군들이다. 이 지역들은 고속도로가 없고 도로 사정이 나빠 인접한 도시로 이동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린다. 추후인 2016년 12월에 상주영덕고속도로가 개통이 되면 이 지역들의 접근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울릉군은 정기 여객선을 통해 포항강원도 삼척과 연결된다.

볼거리 edit

경주시에는 불국사, 석굴암, 보문단지, 문무왕릉 등의 왕릉, 김유신묘와 같은 공신묘 등 둘러볼 유적지가 많다. 안동에는 도산서원하회마을 등이 볼거리이고, 영주에는 부석사가, 고령에는 지산동 고분군 등이 있다.

  • 해수욕장: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 인근 해수욕장. 월포해수욕장(月浦海水浴場)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청하면 월포리에 위치한 백사장의 길이가 1.8Km, 폭 25m에 달하는 해수욕장이다.

잠자리 edit

포항보경사 오토캠핑장은 경상북도에서 가장 큰 야영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