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Wikipedia:소개

< Wp‎ | jje
Wp > jje > Wikipedia:소개

위키벡과는, 온 싀상 누게나 기여헤 지는, 하간 언어덜로 멩글아 졈신 웹 기반 ᄌᆞ유 콘텐츠 벡과사전 프로젝트(여산)이우다. "위키벡과"의 일롬은 ᄒᆞᆫ듸 손심엉 웹사이트 멘드는 기술을 뜻ᄒᆞ는 "위키"(하와이말로 ᄈᆞ른 거를 나타냄)영 "벡과사전"을 합ᄒᆞᆫ 합성어우다. 위키벡과 항목은 관련정보가 리크로 서로 연결뒈여 잇수다.

위키벡과는, ᄌᆞ조 익명의 인터넷 ᄉᆞ용자가 대가엇이 ᄒᆞᆫ듸 모영 ᄌᆞᆨ암수다. 문세를 트더불지 못ᄒᆞ게 편집을 제한ᄒᆞᆫ 적을 제웨ᄒᆞ곡, 인터넷을 쎠 지는 누게라도 위키벡과 항목을 씨곡, 바꽈 집네다. ᄉᆞ용자는 익명으로든 필명으로든 실명으로든, 지냥으로 골랑 기여헤 질거우다.

위키벡과는 2001년 설립뒈영 ᄈᆞ르게 성장헤 왓수다. 인터넷 마케팅을 연구ᄒᆞ는 기업인 컴스코어에 ᄄᆞ르민, 2011년 3월 바툼으로 매달 4억 멩이 ᄎᆞᆽ는 싀상이서 질 큰 참고 웹사이트 가온데 ᄒᆞᆫ 곳이 뒈엿수다. 매일 온 싀상 수십만멩 방문자가 ᄀᆞ치 ᄒᆞᆫ듸들엉 수만 번의 편집을 ᄒᆞ곡 수천개 문세를 새로 멘들앙 위키벡과 지식을 증대ᄒᆞ염수다. ᄍᆞᄍᆞᆺ이 보젠 ᄒᆞ건 위키벡과:통계를 참조ᄒᆞ십서양.

위키벡과는 종이에 ᄌᆞᆨ아진 참고 자료영 ᄐᆞ난, 실시간으로 ᄒᆞᆫ듸들엉 바꽈졈수다. 위키벡과는 끊임엇이 새로 멘들아지곡, 바꽈지난 역ᄉᆞ적 ᄉᆞ건에 관ᄒᆞᆫ 항목은 수 분 안으로 멘들아지우다. 반면, 종이를 바툼ᄒᆞᆫ 벡과사전은 이추룩ᄒᆞᆫ 과정이 수개월이서 수년이 걸릴 거우다. 오래 전 멘들아진 항목은 시간이 가멍 점점 더 일반화뒈멍 중립적 시각으로 바꽈지우다. 새로 멘들아진 항목은 잘못뒌 정보, 벡과사전에 시끄기 부적절ᄒᆞᆫ 네용 또시는 문세를 훼손ᄒᆞ는 네용이 포함뒐 수 잇수다. 이 점을 멩심ᄒᆞ민 씰 만ᄒᆞᆫ 정보를 취ᄒᆞ곡, 잘못뒌 정보를 피ᄒᆞ는 듸 도웸이 둴 거우다.

위키벡과의 취급 범위서 위키벡과가 무신 네용을 달루는지 확인ᄒᆞᆸ서양. 주요 ᄉᆞ헝에 데ᄒᆞᆫ 설멩은 알착에 나타날 거우다. 경ᄒᆞ고 ᄌᆞ조 묻는 질문, 도웸말도 익어 봅서양. 위키벡과는 비영리 단체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ᄒᆞ염수다.

역ᄉᆞ edit

위키벡과는 2000년 누피디아렌 ᄒᆞ는 듸서 시작ᄒᆞ엿수다. 누피디아는 전문가가 검토ᄒᆞ는 무료 벡과사전이엿주만, 항목이 멘들아지는 속도가 너미 느렷수다. 경 헤서 누피디아의 설립자 지미 웨일스는, 프로젝트 작업ᄒᆞ젠 ᄒᆞ영 고용ᄒᆞᆫ 래리 싱어영 누피디아를 보완ᄒᆞᆯ 더 개방적인 보조 프로젝트네 데ᄒᆞ영 논의ᄒᆞ엿수다. 경ᄒᆞ여난 중, 위키라는 웹사이트 자부세가 대중이 기여ᄒᆞ기 쉬울 거렌 ᄋᆢ라 소식통이 암시ᄒᆞ난 2001년 1월 10일에 누피디아서 질 체얌으로 위키가 온러인에 등장ᄒᆞ엿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