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칼미크 공화국

< Wp‎ | jje
Wp > jje > 칼미크 공화국

칼미크 공화국(칼미크말: Хальмг Таңһч 할믁 탕치[[[Template:Wp/jje/lang/도움말 링크|*]]], 러시아말: Республика Калмыкия 레쓰뿌블리까 깔믜끼야[[[Template:Wp/jje/lang/도움말 링크|*]]])은 러시아를 일뤔신 연방주체 가온데 ᄒᆞ나로, 남부 연방관구에 속헤 이심과 동시에 볼가 경제 구역의 일부이기도 ᄒᆞ다. 수도는 엘스트(칼미크말: Элст; 러시아 일홈 엘리스타)다.

칼미크 공화국
Хальмг Таңһч (칼미크어)
Республика Калмыкия (러시아어)
국기 국장
국가칼미크 공화국의 국가
서월옐리스타
정치
공용어러시아말, 칼미크말
대통령
국무총리
알렉세이 마라토비치 오를로프
발레리 보크다노프
역ᄉᆞ
설립1957년 1월 9일
지리
너베기76,100 km2
시간대MSK (UTC+04:00)
인구
2014년 어림282,021멩
2010년 조ᄉᆞ289,481멩
인구 밀도3.8멩/km2
살렴
통화루블 (RUB)
기타
도메인.RU
Марка «50 лет Калмыцкой АССР». Почта СССР 1970 г.

남착으로 러시아의 ᄐᆞ난 연방 주체인 다게스탄 공화국, 또시 남서착으로는 스타브로폴 크라이, 서착으로는 로스토프 주영 닿곡, 북서착으로 볼고그라드 주, 동착으로 아스트라한 주영 닿암다. 경ᄒᆞ고 칼미크 공화국은, 유럽 대륙이서 ᄒᆞ나뿐인 불교 국가다. 언어로 칼미크말이영 러시아말이 씨인다.

지리 edit

너베기 - 76,100 km².

지리적 위치 edit

칼미크 공화국은 러시아 유럽 일부의 남동착에 싯다. 북착에서 남착으로 영토의 길이는 458km이곡 서착에서 동착으로 423km다. 극단 좌표는 동경 41 ° 38 ' 영 47 ° 34', 북위 48 ° 15 '영 44 ° 45'이다.

이 지역은 대초원, 반사막 경ᄒᆞ곡 사막 지역에 잇곡, 총 너베기는 76,100km²이곡, 이는 서유럽의 벨기에, 덴마크, 스위스, 네덜란드 ᄀᆞ튼 국가의 영토보덤 더 크다.

칼미크 영토에서는 서부, 중부 및 동부의 세 가지 자연 경제 구역이 조건부로 ᄂᆞ놔진다. 서부 지역은 Gorodovikovsky 및 Yashalta 지역의 영토, 중앙 구역-Maloderbetovsky, Sarpinsky, Ketchenerovsky, Tselinny, Priyutnensky 및 Iki-Burulsky 지역의 영토, 동부-Oktyabrsky, Yustinsky, Yashkulsky, Laganskymlysky의 영토를 포함합니다. 가장 유리한 토양 및 기후 조건은 서부 지역입니다.

남착에서 칼미크의 영토는 Kumo-Manych 우울증과 Manych 및 Kuma 강에 의해 제한되며 남동부에서는 Caspian Sea로 씻겨지며 북동부의 작은 지역에서는 국경이 볼가 강에 접근하고 북서쪽은 Ergeninsky Upland입니다. 공화국 영토 내에서 카스피 저지대 북부는 사르 핀 스키 저지대라고하며, 남쪽에는 검은 땅이 있습니다. 영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화국의 지배적 인 구호는 평원입니다. 카스피 해안은 모래 사장이며 얕은만으로 튼튼합니다.

역ᄉᆞ edit

칼미크 사름덜은 반유목 생활을 헤난 몽골 계통의 민족이다. 원래 중국 중서부서 거주하ᄒᆞ여난 민족이여신듸 중국 사름덜신디 밀령 17세기 초부텀 볼가 강 지역더레 이주ᄒᆞ영 살게 뒈엿다. 십 수만에 달ᄒᆞ여난 이덜은 칼미크 한을 세오기도 ᄒᆞ엿주만 1771년 러시아신디 멸망 당ᄒᆞ엿곡, 이 지역에 러시아사름 및 독일사름덜이 하영 왕 거주ᄒᆞ게 뒈엿다. 칼미크 자치주는 1920년 11월 4일에 멘들아졋곡, ᄐᆞ난 러시아 지역더레 살암서난 칼미크 사름덜도 칼미크 자치주레 이주헤 왕 살게 뒈엿다. 이 지역은 1958년 자치공화국으로 승격뒈엿주만, 칼미크 사름덜이 나찌 독일이영 섭력ᄒᆞ엿덴 ᄒᆞ는 혐의를 받앙 중앙아시아레 강제 이주당ᄒᆞ멍 ᄌᆞ치 지역은 해산뒈엿다. 흐루쇼프에 의헹 귀향을 허락받앙 1957년 자치주가 훼복뒈엿당 1958년 ᄌᆞ치공화국으로 승격뒈엿다. 1980년대 후반부텀 스탈린의 강제 이주에 데ᄒᆞᆫ 항의, 경ᄒᆞ고 지역의 지하자원 통제권더레 초점을 맞춘 민족주의 운동이 발흥ᄒᆞ엿다.

헹정 구역 edit

 
칼미크 공화국의 헹정구역구훽
# 헹정구역일홈 칼미크말 일홈
1 고로도비코빈 네르태 군
고로도비코브스키 군
Городовиковин нертә район
Городовиковский Район
2 이크 부를라 군
이키 부룰스키 군
Ик Буурла район
Ики-Бурульский район
3 쾨트친래 군
케트쳬네로브스키 군
Көтчнрә район
Кетченеровский район
4 라가냐 군
라간스키 군
Лаганя район
Лаганский район
5 바흐 되르브대 군
말로데르베토브스키 군
Баһ Дөрвдә район
Малодербетовский район
6 옥탸브린 군
옥탸브르스키 군
Октябрин район
Октябрьский район
7 프리유틴 군
프리유티넨스키 군
Приютнин район
8 사르판 군
사르핀스기 군
Сарпан район
9 첼린 군
첼린늬 군
Целинн район
10 하르 하즈라 군
쳬르노제믈스키 군
Хар Һазра район
11 유스탄 군
유스틴스키 군
Юстан район
12 야슐틴 군 Яшлтин район
13 야슈쿨린 군 Яшкулин райо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