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몽골

< Wp‎ | jje
Wp > jje > 몽골

Template:Wp/jje/다른 뜻 Template:Wp/jje/다른 뜻 넘어옴

몽골국
Монгол улс
국기 국장
국가몽골 국가
서월울란바토르 Template:Wp/jje/nowrap
[[file:Template:Wp/jje/위치 지도 몽골|250px|울란바토르는 몽골의 서월이자 췌대 도시다]]
<div style="position: absolute; z-index: 2; top: Expression error: Unrecognized punctuation character "[".%; left: Expression error: Unrecognized punctuation character "[".%; height: 0; width: 0; margin: 0; padding: 0;">
정치
공용어몽골말
정치체제공화제, 단일제, 이원집정부제
역ᄉᆞ
독립중화민국으로부텀 독립
 • 독립1924년 11월 24일
 • 현헹 체제 수립1992년 2월 13일
지리
너베기1,564,116 km2 (19 위)
시간대(UTC+7 - +8)
DST+8 - +9
인구
2016년 어림3,062,825멩 (135위)
인구 밀도1.92멩/km2 (193위)
살렴
GDP(PPP)2012년 어림값
 • 전체$154억 (137위)
 • 일인당$5,403 (121위)
GDP(명목)2012년 어림값
HDI0.675 (108위, 2012 조ᄉᆞ)
통화투그릭 (MNT)
기타
ISO 3166-1496, MN, MNG
도메인.mn
국제 전화+976

몽골국(몽골말: Монгол Улс, Template:Wp/jje/만몽 유니코드 ᄆᆞᆼᄀᆞᆯ 올스[[[Template:Wp/jje/lang/도움말 링크|*]]], 음차: 몽고(蒙古)) Template:Wp/jje/소리), 줄영 몽골새아시아이 이신 내륙국이다. 질로 큰큰ᄒᆞᆫ 도시는 수도인 울란바토르곡, 정치 체제는 의회 공화국이다. 1991년 민주주의 체제로 바꼬아졋다. 1,564,116km2의 넓은 멘적으로 카자흐스탄에 이어 세제서 두 번째로 큰 내륙국이주만, 인구는 약 300만 멩[1]으로 적다.

13세기 칭기즈 칸이 몽골 제국을 건국헤시며, 칭기즈 칸의 손자이멍 몽골 제국의 제5대 칸인 쿠빌라이 칸 시절에는 나라 일름을 원으로 바꼬곡, 이후 명나라가 중원을 탈환케뒈멍 몽골 초원지대로 물러났다. 이후 1688년 만주족이 세운 청나라에 복속뒈곡 외몽골이렌 불렸다. 1911년 제1차 혁명을 일으켜신디 1920년 철폐뒈곡, 러시아의 10월 혁명에 영향을 받아 1921년 제2차 혁명을 일으켱 선제의 형태로 독립ᄒᆞ엿다. 북쪽ㅣㅣ착으로 러시아, 남착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이영 접헴다.

명칭 edit

몽골의 정식 일름은 몽골 올스(Монгол Улс) 즉, 몽골국이다. "몽골 올스"서 "몽골"(Монгол)은 "용감한"이라는 뜻을 가진 부족 일름서 유래된뒌 일름으로 민족 일름을 뜻ᄒᆞ곡 "올스"(Улс)는 몽골말로 "나라" 또시는 "국가"를 의미ᄒᆞᆫ다. 직역ᄒᆞ민 "몽골 민족의 나라"라는 뜻이 뒌다.

간혹 몽골을 몽고(蒙古)렌 부르는 경우가 하다. 경 ᄒᆞ주만 이 몽고렌ᄒᆞ는 표현은 지랑ᄒᆞᆫ 시간동안 몽골족신디 시달려왔던 중국사름덜이 우매ᄒᆞ다 몽(蒙)이영 옛 고(古)를 조합헹 몽골족을 비하ᄒᆞ젠 멩글아진 낫말이다.[2] 경ᄒᆞᆫ디 몽골 제국 원나라의 대승상 메르키트 토크토아가 편찬을 주도ᄒᆞᆫ 요사에는 1차례, 금사에는 36차례, 송사에는 5차례 몽고(蒙古)의 용례가 확인뒌다.

역사 edit

Template:Wp/jje/몽골의 역사

고대로부떠 몽골 초원에는 흉노, 돌궐따우의 ᄋᆢ라 유목 민족덜이 나타났당 읏어졋다. 1206년 칭기즈 칸의 몽골 부족이 초원을 통일ᄒᆞ곡 역사상 영토가 2번째로 넓었던 대제국 몽골 제국을 건설ᄒᆞ엿다. 14세기 끗날 적에 몽골 제국이 몰락ᄒᆞ멍, 몽골 초원에는 또시 ᄋᆢ라 부족이 나타났다. 몽골이영 중국 명나라를 차례로 정복ᄒᆞᆫ 청나라강희제(재위 1661년 ~ 1722년)는 몽골의 세력을 견제ᄒᆞ젠 몽골을 네몽골이영 웨몽골로 분리시켰다. 만주족의 발흥 과정서 네몽골은 부족덜이 일찍 후금이영 연합을 이룬 지역, 웨몽골은 후에 복속ᄒᆞᆫ 지역이다.

1911년 중국서 신해혁명이 일어나곡 청나라가 위기에 빠지자, 웨몽골은 기회를 잡앙 그 해 12월에 혁명(제1차 혁명)을 일으켜 자치를 인정받았다. 1913년 티베트우르가(울란바토르)몽장 조약을 체결ᄒᆞ곡 러시아10월 혁명이 일어나자 1920년에 국민당이 웨몽골의 자치를 철폐시켯주만, 그 해에 반중국·민족해방을 목표로 몽골 인민당이 결성뒈엿다. 1921년담딘 수흐바타르가 혁명군을 조직헹 제2차 혁명을 일으켜 독립ᄒᆞ엿다. 현재 네몽골중화인민공화국 안의 영토이며, 웨몽골1924년 11월 26일중화민국으로부떠 독립ᄒᆞᆫ 뒤에는 현재꺼정 독립 국가 체제를 유지ᄒᆞ여ᇝ다.

1924년 11월 26일에는 정부 형태를 군주제서 인민 공화제로 고쳥 국호를 몽골 인민 공화국이렌 ᄒᆞ곡, 세제서 2번째로 공산주의 국가가 뒈엿다. 그 후 소련의 영향력이 강화뒈어시며, 몽골은 중소 국경 분쟁 발생시 소련을 지원ᄒᆞ엿다.[3] 1990년 초에 민주화 혁명이 일어나시며, 1992년 2월 13일에 복수 정당제를 원칙으로 ᄒᆞ는 민주주의 헌법을 채택ᄒᆞ엿다. 또시 계획 경제 체제를 폐기ᄒᆞ곡 시장 경제 정책을 도입ᄒᆞ엿다.

자연 환경 edit

몽골은 지리적으로 새아시아에 속ᄒᆞ기도 ᄒᆞ곡 또시 중앙아시아에 속ᄒᆞ기도 ᄒᆞᆫ다. 국토는 4가지 성격의 지대로 나뉜다. 서착은 알타이, 항가이렌 ᄒᆞ는 큰큰ᄒᆞᆫ 산맥, 남착은 빌레영 몰래가 전부인 고비사막, 동착은 아무것도 어신 초원, 경ᄒᆞ고 북착은 후브스굴 호영 사름이 뚫고 지나가기 불가능ᄒᆞᆫ 시베리아의 남착 산림(타이가)으로 일루어졍 잇다. 해발고도는 평균 1,500m 정도다.

기후 edit

 

고비사막의 영향을 받앙 매우 건조ᄒᆞ다. 일년 평균 강수량이 388mm 정도다. 고비사막서 발생ᄒᆞ는 황사중국, 한국의 큰 문제로 작용ᄒᆞ고 잇다.

정치 edit

1924년부텀 1991년꺼정은 소련의 지원을 질로 하게 받은 공산주의 국가엿주만 소련이 해체뒌 후 1992년의 선거를 통ᄒᆞ영 공산주의를 사실상 폐기ᄒᆞ엿곡 대신 민주공화제를 채택, 총리영 대통령의 권한을 ᄂᆞ눈 정치제도로 확립뒌 이원집정부제로 연임ᄒᆞᆯ 수 이신 4년 임기의 대통령을 인민 직접선거를 통헹 선출ᄒᆞ는 헌법을 채택ᄒᆞ엿다. 나차긴 바가반디 대통령에 이어 2005년부텀 남바린 엥흐바야르 대통령이 정권을 이양받주만 2009년 몽골 대통령 선거서는 빈곤층의 지지에 심입엉 민주당차히아긴 엘베그도르지총리가 대통령으로 당선뒈여 첫 정권교체를 이룩ᄒᆞ엿곡, 2017년 대통령을 선출ᄒᆞ는 선거서 과거 삼보 선수로 활동ᄒᆞᆫ 경력을 갖고 잇던 할트마긴 바트툴가가 결선 투표 끗에 승리ᄒᆞ영 두 번째 민주당 출신 대통령이 당선뒈엿곡 2017년 7월 10일부텀 취임ᄒᆞ멍 현재는 동거 정부가 수립뒈엿다.

헹정 구역 edit

 
몽골의 헹정 구역

몽골은 21개 아이막덜로 일루어졍 잇다.

군사 edit

18세~25세꺼정의 ᄉᆞ나이덜은 1년간 복무헤사 ᄒᆞ주만 생업에 종사ᄒᆞ거나 ᄒᆞᆨ생, 질병이 이신 사름은 징병이 면제뒈기 따문에 실제 복무율은 낮다.

몽골군은 몽골 국군(육군과 육군항공대가 통합)이영 국경수비대, 전투경찰(경찰소속)으로 일루어졍 잇다(내륙국이난 해군이 엇다). 국방예산은 약 2.2%정도로 세계평균보다 약간 낮다.

  1. 몽골 국군(통합군): 12,000여 명
  2. 국경수비대: 8,500여 명
  3. 전투경찰(경찰): 20,000여 명

경제 edit

2012년 기준 1사름당 명목 GDP 예측값은 $3627, PPP는 $5371이다.

 
몽골 상공회의소 본회의장

인구 edit

몽골의 인구는 2016년 기준 3,080,000멩[4]이다. 넓은 영토에 비해 적은 인구를 가졍 이서 ᄆᆞᆫ 세계의 공식 독립국 중 질로 낮은 인구밀도를 가졍 잇다.

언어 edit

몽골말공용어다. 러시아말공산주의 시절에 제2국어 수준으로 널리 베와줫던 언어엿다. 소련 해체 이후에 러시아어를 베우는 사름덜이 줄었주만, 2007년블라디미르 푸틴이 몽골을 방문ᄒᆞ곡, 또시 중요ᄒᆞᆫ 언어로 각광받암다. 서착에는 소수의 카자흐족덜이 카자흐어를 사용ᄒᆞ염다. 한국이영 일본광 활발ᄒᆞᆫ 웨교관계의 영향으로 한국말, 일본말을 베우는 몽골인덜토 잇주마는, 지리적으로는 중국이영 가차브난 중국말토 필수 과목이렌 ᄀᆞ리치기도 ᄒᆞ엿다.

몽골말알타이제어의 ᄒᆞ나로 넓은 뜻으로는 몽골민족이 엿적에 사용ᄒᆞ엿곡 또 현재 사용ᄒᆞ고 이신 몽골계 언어 전반을 가리킨다. 좁은 뜻으로는 위구르계 몽골 글ᄌᆞ로 씨인 몽골말 문어를 뜻ᄒᆞᆫ다.

현재 몽골말은 키릴 글ᄌᆞ를 주로 사용ᄒᆞᆫ다.

사용 지역 edit

사용지역은 중화인민공화국 네몽골 자치구영 몽골을 중심으로 중국 변경지구, 아프가니스탄, 볼가강(江) 유역 따우의 광대한 지역에 미친다.

현대 몽골말은 동서의 대방언군(大方言群)으로 나뉘고 그 밖에 약간 고립된 방언이 싯주만, 지역적 언어차는 별로 심하지 않다. 경 ᄒᆞ주만 2, 3개의 고립된 방언은 어형(語形) 변화가 심ᄒᆞ여부난 ᄐᆞ난 방언과의 차이가 크다.

몽골말을 대표하는 방언은 새(東)몽골방언군에 속ᄒᆞ는 할흐말 계(系)의 언어로 현재 몽골 ᄆᆞᆫ 지역의 공통어 구실을 ᄒᆞᆫ다.

역사적 관점서 베릴 때 몽골말은 13세기부텀 16세기 말에 이르는 중세 몽골말 시대, 17세기부텀 현대꺼정의 근대 몽골말 시대의 두 시기로 나뉜다.

문화 edit

종교 edit

  몽골사름덜의 주뒌 종교는 티베트 불교로 역사적으로는 티베트와의 관계가 깊다. 경ᄒᆞ주만 1992년 선거로 민주화뒌 이후 개신교가 선교사들 따문에 유입뒈고 이시며, 그 이전부텀 러시아의 영향으로 러시아 정교훼 신자덜이 소수 잇다. 신앙자 분포는 불교 53%, 이슬람교 3%, 토속종교 3%, 기독교 2%, 무종교 39%다.

스포츠 edit

 
몽골의 브흐 선수

몽골의 전통 무술 브흐는 몽골의 국기(國技)로 정착뒈여 잇다. 체구가 건장ᄒᆞᆫ 청년덜은 일본에 강 스모 선수로 등단ᄒᆞ기도 ᄒᆞᆫ다.

교통 edit

몽골 횡단 철도(The Trans-Mongolian Railway)가 시베리아의 울란우데(시베리아 횡단 철도와 연결)서 울란바토르를 거쳥 중국의 얼롄하오터 시를 잇고 잇다. 얼롄하오터서는 선로가 바뀌며 베이징꺼정 잇는다. 이 철도의 몽골 안의 노선은 1,110km다.[5] 그 지선 ᄒᆞ나는 다르항서 구리 광산이 이신 에르데네트꺼정 잇고, 또시 ᄐᆞ난 지선 ᄒᆞ나는 울란바토르서 구리 광산이 이신 바가누르(몽골말: Багануур)를 잇는다. 그 밧긔 처이발상 철도시베리아 횡단 철도영 접속뒈여 잇다. 몽골정부는 이 두 철도를 연결ᄒᆞ는 노선을 건설ᄒᆞ젠 ᄒᆞ고 잇다.[6] 또시 초이발산이영 중국 대륙을 연결ᄒᆞ는 노선도 추진뒈고 잇다.[7] 몽골 철도의 총 지레는 1,810km이곡, 철도 밀도는 11.5km/10,000km2로, 이웃ᄒᆞᆫ 중국에 비헹 0.12배에 불과ᄒᆞ다. 자동차 도로는 잘 발달되엉 국네 항공로영 마찬가지로 각 아이막덜에 통헤잇다. 국네 항공로는 중국, 러시아영 연결뒈여 잇다.[8] 몽골의 차량은 약 21만대다.

항공 edit

수도 울란바토르에 몽골 유일의 국제공항칭기즈 칸 국제공항이 싯다.

대웨 관계 edit

ᄀᆞ치 베리기 edit

출처 edit

Template:Wp/jje/위키공용분류 Template:Wp/jje/위키낱말사전 Template:Wp/jje/위키인용집 Template:Wp/jje/각주

웨부 링크 edit

몽골 edit

대한민국 edit

해외 edit

기타 edit

Template:Wp/jje/전후 시대 Template:Wp/jje/지리적 위치

Template:Wp/jje/동아시아 Template:Wp/jje/중앙아시아 Template:Wp/jje/아시아 Template:Wp/jje/상하이 협력 기구 Template:Wp/jje/아시아 인프라 투자 은행 Template:Wp/jje/타이가·북방수림 Template:Wp/jje/전거 통제

  1. 부산광역시 ᄆᆞᆫ 인구보다도 적다.
  2. 몽고라 부르면 섭섭합니다, 동아일보, 2017년 5월 16일, 벗드갈 (몽골 출신 서울시립대 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3. 그에 힘입어 코메콘 가맹 국가도 몽골신디 경제적 지원을 헤 주었다.
  4. http://en.nso.mn/
  5. Montsame News Agency. Mongolia. 2006, Template:Wp/jje/ISBN, p. 93
  6. Template:Wp/jje/뉴스 인용
  7. Template:Wp/jje/뉴스 인용
  8.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몽골의 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