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루마니아

< Wp‎ | jje
Wp > jje > 루마니아

Template:루마니아 표

루마니아(Template:Llang)는 마유럽이 이신 공화국으로 공용어는 루마니아어말이다. 사훼주의 루마니아 정권 붕괴 이후 현 민주공화정을 상징ᄒᆞ는 뜻으로 루마니아 공화국(Template:Llang)렌 불리기도 ᄒᆞᆫ다. 북착으로 우크라이나, 새착으로는 몰도바, 서착으로 헝가리세르비아, 마착으로 다뉴브 강을 끼곡 불가리아국경을 접ᄒᆞᆫ다. 흑헤영 접ᄒᆞ곡, 국토 가온듸로 카르파티아 산맥이 지나간다. 2004년 북대서양 조약 기구에 가입ᄒᆞ엿곡, 2007년 1월 1일 유럽 연합의 정식 회원국이 뒈엿다.

루마니아는 유럽 민주국가덜 가운듸 오널날에도 여전히 취약ᄒᆞ주만, 다키아를 식민지로 삼은 로마인덜의 후손이 주변의 슬라브 세제 속에서 그 말이영 독창적 문화양식을 유지헹 온 나라다.[1]

역사 edit

1600~01년, 왈라키아 대공(大公)인 용담공 미하이의 활약에도 불구ᄒᆞ곡 카르파티아 산맥을 기점으로 분리뒌 루마니아는 19세기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통일을 실현ᄒᆞ엿다. 몰다비아 공국이영 왈라키아 공국은 오스만 제국이영 러시아 사이에 낀 희생자엿다. 두 지역은 오스만 제국의 약화영 크림 전쟁을 활용헤 1858년 진정한 자치권을 획득ᄒᆞ엿다.[2]

루마니아 공국 edit

오스만 제국의 지배아래 싯던 왈라키아 공국이영 몰다비아 공국1861년 합병헹으네 루마니아 공국이 뒈엿다. 체얌에는 알렉산드루 이오안 쿠자가 공으로 즉위ᄒᆞ주만, 나중에 독일호엔촐레른 가 출신의 카롤 1세로 교체뒈엿다(1914년꺼정 통치). 1877년루마니아 왕국으로 오스만 제국으로부떠 완전 독립ᄒᆞ엿다.

제1차, 제2차 세제대전 edit

 
제2차 세계대전(1941년) 당시 루마니아의 영토

제1차 세제 대전 가온듸 연합국에 가담ᄒᆞ여 한 때 전 국토가 동맹국신디 유린당ᄒᆞ기도 ᄒᆞ여난 루마니아는 연합국의 승리로 트란실바니아, 베사라비아 경ᄒᆞ고 부코비나 지방을 얻어 영토를 크게 확장ᄒᆞ엿다.

1939년 8월 23일 나치 독일이영 리벤트로프-몰로토프 밀약을 맺은 소련은 동유럽을 독일이영 분할ᄒᆞ기로 ᄒᆞ곡[3][4] 1940년 6월에 루마니아 북부의 베사라비아부코비나 지방을 루마니아 왕국에 요구ᄒᆞ는 췌후 통첩을 보냈다.[5]Template:Rp[6]Template:Rp 소련군이 이덜 지역에 진입ᄒᆞ자 루마니아는 이에 굴복헹 요구를 들어주엇다.[5]Template:Rp[7] 루마니아는 이 후 제2차 세계 대전 추축국에 가담헹 한 때 이들 지역을 회복ᄒᆞ주만, 곧 패전ᄒᆞ엿곡, 1944년에 소련군에 점령뒈영[8] 종전 후 파리조약에 따라 베사라비아영 북부 부코비나 지방을 소비에트 연방에 할양ᄒᆞ게 뒈엿고, 1945년 3월에는 공산주의자덜이 주도ᄒᆞ는 네각이 조직뒈엿다.

루마니아 인민공화국 edit

1946년 11월의 총선거서는 농민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엇주만, 공산당이영 소련의 부정선거로 이듬해 인민공화국이 수립뒈엿다.[8] 1947년 12월 30일소련군에 의해 췌후의 국왕 미하이 1세가 폐위뒈멍 군주제도 폐지ᄒᆞ곡, 1948년 공산주의 국가인 루마니아 인민 공화국이 수립뒈엿다.

차우셰스쿠의 독재영 무능ᄒᆞᆫ 경제정첵 edit

1965년 니콜라에 차우셰스쿠가 집권ᄒᆞ영 1989년꺼정 독재 정치를 실시ᄒᆞ엿다. 차우셰스쿠는 소련의 네정간섭을 비난ᄒᆞ멍 소련의 위성국가이기를 거부ᄒᆞᆫ다는 자주노선을 내세웡 동·서 양(兩)진영의 군사 블록 해체를 호소ᄒᆞ곡 전방위(全方位) 웨교를 전개ᄒᆞ영 웨교적으로 상당ᄒᆞᆫ 성과를 거두엇다. 1978년 중화인민공화국이영 반소노선 구축을 도모ᄒᆞ당 소련이영 극한적으로 대립ᄒᆞ는 ᄉᆞ태로꺼정 나아거신디 '파체파 망명ᄉᆞ건'으로 정치적인 타격을 입었다.[8]

경ᄒᆞᆫ디, 그는 국네적으로는 테러영 독재로 일관ᄒᆞ멍, 인민을 친위대도청으로 감시ᄒᆞ곡 억압ᄒᆞ는 철권통치를 ᄒᆞ엿다.[8] 차우셰스쿠는 경제 정첵서도 무능ᄒᆞ영 농업국인 루마니아를 무리ᄒᆞ게 공업국가로 바꼬는 과정서 웨채가 110억 달러에 육박ᄒᆞ자 수입을 중단ᄒᆞ곡 수출로 일관ᄒᆞ는 극단적 무역정책을 취ᄒᆞ엿다. 그 결과, 인민덜이 생필품 부족으로 고통받게 뒈엿곡, 원자재영 기계부속품 부족으로 공장덜의 운영이 중단뒈멍 루마니아 경제는 극심한 침체에 빠졌다.

루마니아 혁명 edit

1989년 12월 17일 헝가리영 맞닿아진 국경지대인 티미쇼아라서 민주화를 지도ᄒᆞ던 헝가리계 개신교 목사 라슬로 퇴게시 목사를 구속ᄒᆞ는 것에 데ᄒᆞᆫ 항의 시위가 이섯곡, 그것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민주화 운동이 일어낫곡, 12월 21일 부쿠레슈티 시민덜토 민주화 운동에 가담ᄒᆞ자, 정부는 무차별적인 사격으로 탄압ᄒᆞ엿다. 경ᄒᆞᆫ디, 12월 22일 차우셰스쿠가 세쿠리타테만 편애하는 것에 데ᄒᆞᆫ 불만을 가졈던 군대가 등을 돌려 시민 편에 합세ᄒᆞ멍, 차우셰스쿠친위대(세쿠리타테)는 타도당헷다. 차우셰스쿠는 헬리콥터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의 탈출을 껄끄럽게 여기던 헬기 조종사는 고공 사격을 받는덴 거짓말헤서 결국 차우셰스쿠는 차를 세워신디, 첫 번째 차는 엔진이 타버렷덴 거짓말ᄒᆞ곡, 두번째 차는 농업박물관으로 차우세스쿠 부부를 데려다주엇다. 그 ᄀᆞᆺ의 농부는 지켜준덴 거짓말 ᄒᆞ곡, 방에다 가뒁 경찰드레 밀고ᄒᆞᆫ 뒤, 4일동안 감금ᄒᆞ곡, 인근 초등ᄒᆞᆨ교서 재판을 받은 뒤, 1989년 12월 25일 오후 5시 30분에 초등ᄒᆞᆨ교 벽서 150여발의 총탄을 맞앙 사형당헷다. 1990년 1월 1일, 루마니아는 민주화뒈엿다. 그 뒤에도 하간 폭동이영 시위를 거쳐 1996년 11월, 시민의회 후보인 콘스탄티네스쿠가 대통령으로 선출뒈엿다. 이로써 루마니아는 공산정권이 무너진 지 7년만에 민주 인사가 정권을 잡게 뒈엿다.[8] 루마니아는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부부의 사형 집행을 끗으로 사형제도를 폐지헷다.

사훼민주당의 승리 edit

루마니아서 2008년 11월 30일에 야당인 사훼민주당이 총선서 승리ᄒᆞ엿다.[9][10][11] 루마니아는 총선이 끝난 뒤 체얌으로 좌우 동거 정부가 들어설 가능성이 커졌다.[12] 경헌디 췌근에는 지지를 하영 잃어시며, 2014년 대선서 현 총리 빅토르 폰타는 우파 클라우스 이오한니스신디 패ᄒᆞ엿다. 이로써 루마니아는 첫 번째 독일계 대통령이 탄생헷다.

자연 edit

지리 edit

전체 멘적이 238,391km2이곡 루마니아는 동남유럽서 질로 큰 국가에 속ᄒᆞ민서 유럽서는 12번째로 큰 국가다. 루마니아의 대부분이 세르비아영 불가리아에 접하며 다뉴브 강이 통한다. 다뉴브 강이열 프루트 강이 합류하며 몰도바 공화국광 접한다. 다뉴브 강은 흑해로 흘러가며 다뉴브 강 삼각지를 이루며 유럽 전체서 두 번째로 큰 삼각주를 이룬다.

루마니아의 지질구조는 산악 구조 사이에 싯젠 볼 수 이시며 언이영 저지대가 번갈아 가멍 나타난다. 카르파티아 산맥이 루마니아의 중앙에 자리ᄒᆞ고 이시며 14개의 산맥 지류가 2,000m 이상의 해발고도로 퍼져잇다. 산악 지대가 하기 따문에 그만큼 동물군이영 식물군도 하영 분포ᄒᆞᆫ다.

기후 edit

대한민국이영 비슷ᄒᆞ주만 ᄒᆞᄊᆞᆯ 더 춥다. 해양이영 하영 털어져 잇기 따문에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가 나타난다. ᄋᆢ름은 ᄄᆞᄄᆞᆺᄒᆞ거나 질로 덥기도 ᄒᆞ곡 보통 28도 정도이주만 일부 저지대의 경우 ᄋᆢ름 내내 35도 이상이기도 ᄒᆞ다. 해안가는 더 ᄄᆞᄄᆞᆺᄒᆞ며 찜통 더위가 어신 펜이다. 저슬은 질로 추웡 보통 기온이 2도이며 최저 영하 15도로 떨어진다. 산기슭 지대일수록 영 더 추워지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강우량은 ᄒᆞᆫ 해 750 mm 이상이다. 서착 지역의 질로 높은 산이 분포ᄒᆞ는 ᄀᆞᆺ의 경우 더 하영 내리기도 ᄒᆞᆫ다. 강설량이 하부난 산악 지대의 리조트 산업이 발달해잇다. 중남부 지방에는 강수량이 600mm로 떨어진다. 다뉴브 삼각주 인근의 지방은 더 비가 내리지 않앙 연간 강우량이 370mm에 불과ᄒᆞ다.

정치 edit

이 나라에는 약 12세기부텀 영주가 통치ᄒᆞ는 3개의 공국으로 일루어졍 이섯곡 15세기 오스만터키의 간접적인 통치아래 이섯다. 크리미아 전쟁 끗낭 파리조약을 통헤그네 1856년부텀 오스만터키의 영향이 배제뒈곡 유럽열강이 보호ᄒᆞ는 자치국이 뒈엿다. 1866년 독일 호헨쫄렌가의 카롤1세를 영주로 선출ᄒᆞ엿곡 1877년 러시아-터키 전쟁의 참전을 통헹 완전ᄒᆞᆫ 독립왕국의 지위를 얻게뒈엿다. 이 시기 정치체제는 입헌 군주체제여시며 이 체제는 1948년 공산주의 정부가 들어설 때꺼정 유지뒈엿다. 1989년 12월 반체제 봉기를 통해 1990년 개방ᄒᆞ곡 시장경제를 표방ᄒᆞᆫ 공화국체제로 변화헤시며 이 정치 체제는 국가원수으로서의 대통령권한이영 행정부수반으로서의 총리가 이신 프랑스의 체제영 비슷ᄒᆞ다.

헹정 구역 edit

수도부쿠레슈티다. 1-2차 세제 대전 당시의 임시 수도엿던 이아시, 콘스탄차, 브라쇼브, 티미쇼아라 따우의 주요 도시가 싯다.

군대 edit

헌법에 의ᄒᆞ민 15개월 복무인 징병제를 실시헴다. 췌고 사령관은 대통령이다. 2006년에 루마니아는 징병제에서 모병제로의 전환이 일루어졋다.

경제 edit

엿날에 석유 생산지로 유멩헷다. 공산주의 시절 당시, 서기장 니콜라에 차우셰스쿠의 주도아래 중공업 위주 발전 정책을 펼쳐신디 기술력이영 자본력, 시장 한계 따문에 실패ᄒᆞ고 말앗다. 경ᄒᆞ주만 2007년 이후 시작뒌, 세제적 불황에도 연 7%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보여 2012년 구매력 평가 기준 GDP를 17.000$대로 올려 놓았다.(세계은행)

사회 edit

가찹은 국가가 헝가리를 제웨ᄒᆞ고는 대부분이 슬라브족 국가임에 비ᄒᆞ여 루마니아인은 로마인의 후손인 라틴계 민족으로, 국명인 루마니아도 로마서 땅 온 것이다. 주변국가영 이질적인 영 ᄒᆞᆫ 특징 따문에 민족의 섬, 언어의 섬이렌도 표현을 쓰기도 ᄒᆞᆫ다. 영 ᄒᆞ주만 루마니아는 분명ᄒᆞᆫ 인도유럽어족의 언어를 쓰고 잇는 사름덜이난, 슬라브족이영도 약간의 관련성은 잇덴 본다.

주민 edit

루마니아인의 비율은 89%이곡, 소수민족의 비율은 비교적 적은 펜이다. 루마니아인 다음으로 하간 민족은 헝가리인으로, 그 비율은 6.5%이곡 대부분 트란실바니아 지방에 살암다. 그 밖에 롬족이 3.2%로 하간 펜이곡, 우크라이나인이 0.3%, 독일계가 0.2%, 러시아인이 0.2%, 터키인타타르족이 0.2%를 차지헴다.

언어 edit

공용어는 루마니아말, 도이칠란트말, 헝가리말이다. 루마니아멀모어(母語)인 인민은 ᄆᆞᆫ 인구의 91%이곡, 6.5%는 헝가리말을, 1.1%는 블라키아 롬말을 사용ᄒᆞ곡, 도이칠란트말(0.2%)이나 터키말(0.15%)도 씨인다. 그 밖에 루마니아말의 ᄉᆞ투리인 아로마니아말토 소수언어 가온듸 ᄒᆞ나다.

인구 edit

이 나라는 ᄐᆞ난 남유럽 나라덜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인구가 감소ᄒᆞ는 추세에 잇다. 2006년 Eurostat 추산에 ᄄᆞ르민, 이 나라의 組(조)출산율은 천멩당 10.2멩, 사망률은 천멩당 12.3멩, 합계출산율은 2005년 현재 1.29멩이다.

교육 edit

문화 edit

루마니아의 문화는 라틴족이영 토착 다키아인의 혼합아래 ᄌᆞᄁᆞᆺ의 슬라브족이영 비잔틴제국의 영향, 오스만 제국, 헝가리 따우영 영향을 주곡 받으멍 발전ᄒᆞ엿곡, 근대시기에는 서유럽 특히 프랑스의 문화적 영향을 받앗다.

종교 edit

2002년도 통계이다.

ᄐᆞ난 기독교의 교파로는 유럽교구(Diocese in Europe)에 속ᄒᆞᆫ 루마니아 성공회가 싯다.[13]

대웨 관계 edit

각주 edit

Template:각주

웨부 링크 edit

Template:위키공용분류

정부 기관 edit

대한민국 edit

ᄐᆞ난 나라 edit

Template:루마니아 Template:유럽 Template:유럽 평의회 Template:유럽 연합 회원국 Template:아시아 인프라 투자 은행 Template:라틴 연합 Template:프랑코포니 Template:루마니아 주제 Template:전거 통제 분류:루마니아어권 분류:헝가리어권 분류:북대서양 조약 기구 회원국

  1. Template:서적 인용
  2. Template:서적 인용
  3. Cite error: Invalid <ref> tag; no text was provided for refs named britannicamr
  4. Cite error: Invalid <ref> tag; no text was provided for refs named mrtext
  5. 5.0 5.1 Cite error: Invalid <ref> tag; no text was provided for refs named stalinswars
  6. Cite error: Invalid <ref> tag; no text was provided for refs named shirer
  7. 소련의 점령 이후, 베사라비아영 북부 부코비나서는 종교적 박해가 뒤따랐고, 이 지역서 소비에트 연방으로의 강제 추방도 자행뒈엿다.
  8. 8.0 8.1 8.2 8.3 8.4 Cite error: Invalid <ref> tag; no text was provided for refs named 글로벌 정치 루마니아
  9. 루마니아 총선,출구조사서 좌파 사회민주당 승리
  10. 루마니아 총선 사민당 승리…4년 만에 좌파정권 복귀하나
  11. 루마니아 총선 좌파 야당 승리<출구조사>(종합)
  12. 루마니아에 첫 좌우 동거 정부 들어서나
  13. https://web.archive.org/web/20130809122118/http://anglicancommunion.org/tour/index.cfm?start=97&end=135&tab=1 세계성공회 공동체 홈페이지의 각 국가별 성공회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