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Ҁ

< Wp‎ | jje
Wp > jje > Ҁ

Ҁ, ҁ(koppa)는 고대 키릴 문자입니다. 이것은 고대 교회 슬라브 문자에서 숫자 90의 숫자 기호로만 사용되었으며 이는 중세 그리스 숫자 쓰기 시스템을 정확하게 재현했습니다. 문자 코파(Ϙ)는 "고전"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고대 그리스 문학(따라서 표준 24자 그리스 알파벳에는 포함되지 않음)은 그리스인의 전통적인 알파벳 번호 체계가 완전히 대체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숫자 기호(동일한 의미)로 보존됩니다. 아라비아 숫자로: 때때로 Φailamιππος Β΄ = Philip II 와 같이 통치자의 "숫자"를 전달합니다.

Glagolitic 알파벳에는 koppe와 유사한 문자가 없습니다.

이는 숫자 90을 의미합니다. S로 잘못 읽을 수 있습니다. 키릴 문자에서 Ҁ 기호는 아주 일찍 유사한 문자 CH(웜)의 그래픽 버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기호 Ҁ와 문자 CH의 혼합은 반대 방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벨로루시의 선구적인 프린터 Francysk Skaryna의 글꼴에는 특징적인 "코파 모양"문자 CH가 있습니다.

키릴 문자 Ҁ의 "koppa"라는 이름은 관습적이며 최근 그리스어와 유사하게 도입되었습니다.

현재 교과서와 사전에서 Old Church Slavonic은 때때로 키릴 문자 목록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Old Church Slavonic Dictionary"(M., 1994, pp. 56-57의 표)에는 이 단어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O와 P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