Ѹ, ѹ 또는 Ꙋ, ꙋ(uk 또는 ouk, Glagolitic: Ⱆ)는 Old Church Slavonic 알파벳의 문자입니다. 처음에는 문자 O와 y의 이중 문자가 가로로 쓰여졌으나 나중에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세로 합자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나중에 문자 U로 완전히 대체되었습니다.
Old and Church Slavonic 알파벳에서는 "ѹкъ"라고 불리며 "과학, 교육, 교육"을 의미합니다. 키릴 문자에서는 일반적으로 순서대로 21번째로 간주되며 숫자 값이 없으며 두 가지 방식으로 보입니다. (문자의 첫 번째 형태는 대문자이고 두 번째 이후의 문자는 Church Slavonic 언어에서 소문자로 사용됩니다. "ou"는 종종 단어의 시작 부분에 배치됩니다. 22를 세는 글라골 문자에서는 형식과 숫자 값이 400입니다.
두 알파벳 문자의 기원은 문자 "on"(O)과 "Izhitsa"(V)의 이중 문자로, Glagolitic 알파벳(Ⱁ + Ⱛ = Ⱆ)과 키릴 문자 중 하나에서 합자로 변했습니다. 스타일; 이 이중 문자(및 그 위에 있는 Izhitsa의 합자)는 문자 omicron과 upsilon을 결합하여 소리 [y]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방식인 ου, ԣ를 복사합니다.
Peter I의 민간 글꼴에서 합자 키릴 문자 "uk"는 현대 U의 형태를 취했습니다. 문자 모양 변경의 역사와 다양한 변형의 기능 차별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zhitsa"기사를 참조하세요.
Church Slavonic 언어의 총회 번역에서 합자 ꙋ는 단어의 중간 또는 끝에 기록되고 이중 문자 ѹ는 단어의 시작 부분에 기록됩니다. (반)정규 교회 슬라브어 글꼴에서 uk-digraph(Ѹ, ѹ)는 기술적으로 일반적으로 한 쌍의 별도 문자 o(“on”) + u(“ik”)입니다(따라서 “on-”이라고도 함). ik”), 단 하나의 문자가 아닙니다. 순서가 잘못 입력되면 해당 부분 사이에 추가 공백이 삽입됩니다. 문구의 첫 글자를 특수하게 디자인한 경우(다른 스타일의 색상이나 글꼴, 특히 드롭 캡 형태로 강조 표시되는 경우) 첫 번째 구성 요소 O만 변경됩니다. 위 첨자(포부 및 필요한 경우 강세)는 그리스 모델에 따라 두 번째 구성 요소 y 위에 배치됩니다. 그러나 세르비아어 및 Uniate 우크라이나 출판물에서 타이포그래퍼는 ѹ를 ы와 같이 분할할 수 없는 단일 기호로 취급하여 보다 공식적으로 행동했습니다.
고대 교회 슬라브어 및 고대 러시아 기념물의 ѹ 철자는 종종 비전문 작가가 이 이중음자가 고대에 이중모음 [ou]로 들렸다고 주장하고 이 논문을 어원 연구에 사용하도록 자극합니다. 그러한 진술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현대 문헌학에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