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Наш Родной2/Wp/jje/체코

Template:출처 필요 Template:체코 표

국가나의 조국은 어드레
서월프라하
정치
공용어체코말
 

체코 공화국(체코어: Česká republika 체스카 레푸블리카[[[Template:Wp/jje/lang/도움말 링크|*]]], Template:소리), 줄영 체코(체코어: Česko 체스코[[[Template:Wp/jje/lang/도움말 링크|*]]])는 중앙유럽에 이신 공화국이다. 높하착이영 하착은 독일, 마착은 오스트리아, 마새착은 슬로바키아, 높새착은 폴란드영 닿앙 잇다. 서월은 프라하이곡, 주요 도시로 브르노, 오스트라바, 즐린, 플젠 따우가 잇다.

체코는 크게 보헤미아(체히), 모라바, 실레시아(슬레스코) 시 지방으로 나뉜다. 체코는 1993년 체코슬로바키아로부텀 털어졍 나왓다. 1999년 3월 12일에는 NATO에 들어가시며 2004년 5월 1일에는 유럽 연합의 ᄎᆞᆷ회원국이 뒈엿다. 이 나라의 겨레 구성은 대걸룽이 서슬라브족에 매이는 체코사름으로 ᄆᆞᆫ 사름의 90% 정도를 유지ᄒᆞᆫ다. 슬로바키아사름은 두 번째로 하간 겨레이다.

국명 edit

체코라는 일홈은 체코를 형성ᄒᆞ는 3개의 지방 가온듸 ᄒᆞ나인 보헤미아의 체코말 표기인 '체히'(Čechy)에서 온 일홈이다. 1993년 체코슬로바키아가 멜라진 다음에 세워진 체코 공화국은 '체스코'(Česko)라는 체코말 줄임말을 썸다.

1993년 체코 웨무부가 체코를 뜻ᄒᆞ는 약칭으로 체키아(Czechia)를 쓰는 것을 제안헤시며 체코의 정식 일홈인 "체코 공화국"은 체코 정부의 공식 문서에서만 쓰기로 결정ᄒᆞ엿다. 2016년에는 체코 정부가 '체키아'를 체코의 영국말 약칭으로 쓰기로 결의ᄒᆞ엿주만 거줌 씨이지 않는 펜이곡, 영국말로는 요지금도 '체크 리퍼블릭'(Czech Republic)이렌 씨염다.

역ᄉᆞ edit

9세기 말부텀 14세기 초꺼정 프르셰미슬 왕조가 다스렷다. 이후 룩셈부르크 왕조가 다스리는 가온듸 카렐 1세가 신성 로마 황제 카를 4세로 즉위ᄒᆞ엿다.

15세기 이후 후스파종교 개혁이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17세기의 보헤미아는 로마 가톨릭 국가였던 합스부르크 왕가의 지배 아래 이섯곡, 로마 가톨릭이영 개신교 두 펜 교도덜 ᄉᆞ이에 ᄋᆢ라 ᄎᆞ례 불협화음이 일어낫주만,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덜은 개신교도의 심이 크다는 것을 인식ᄒᆞ고 신앙을 인정헤 주엇다. 이후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겸 보헤미아의 왕 마티아스(황제 재위: 1612~19년, 보헤미아 왕 재위 : 1611~17년)도 두 펜 진영에 데ᄒᆞᆫ 융화 정책을 추진ᄒᆞ엿다. 경ᄒᆞᆫ디 열렬ᄒᆞᆫ 로마 가톨릭 교회 신자인 페르디난트 2세는 보헤미아 왕에 선출(재위: 1617~37년)뒈는 동시에 개신교에 데ᄒᆞᆫ 탄압을 ᄒᆞ기 시작ᄒᆞ엿다. 그 가온듸 프라하 대주교령에 이서난 개신교 예배당덜이 철거뒈엿곡, 개신교 신자덜은 이에 항의헷주만 묵살뒈엿다. 결국에는 탄압에 반발ᄒᆞᆫ 개신교 시민덜이 프라하의 왕궁을 기습헹 국왕 고문관 3멩을 왕궁의 창문에서 데껴부는 프라하 창밖 투척사건이렌 ᄒᆞ는 초유의 ᄉᆞ태가 일어나시며(1618년), 개신교 신자인 보헤미아 제후는 이 ᄉᆞ건을 계기로 심을 모도아 반란을 일으켯다. 이것이 30년 전쟁(1618~48년)의 시발점이 뒈엿다.

반란군 제후덜은 ᄐᆞ난 개신교 제후신디 섭력을 호소ᄒᆞ엿곡, 개신교 제후 연합의 찬성을 얻어냇다. 황제 마티아스가 사망ᄒᆞ곡(1619년), 보헤미아 왕 페르디난트 2세가 신성 로마 제국 황제도 겸임(재위: 1619~37년)ᄒᆞ게 뒈자, 보헤미아의 제후덜은 페르디난트 2세를 황제로 인정ᄒᆞ지 않곡, 개신교 제후 연합의 중심적 존재여난 팔츠 선제후 프리드리히 5세를 의회에서 보헤미아의 왕(재위: 1619~20년)으로 선출ᄒᆞ곡 황제에 대항ᄒᆞ엿다.

경ᄒᆞᆫ디 개신교 동맹측이 개혁파 교회(Reformed church)영 루터교회의 대립으로 발이 묶인 ᄉᆞ이, 황제 페르디난트 2세는 로마 가톨릭 교회 세력의 연대를 강화헤 교황의 원조금이영 스페인-합스부르크 왕가의 지원군 및 바이에른 대공 막시밀리안 1세(재위: 1623~51년) 따우의 로마 가톨릭 교회 제후의 원조를 받앙 틸리 백작 요한 체르클라에스를 사령관으로 임명헹 군대를 파견ᄒᆞ얏다.

사실상 로마 가톨릭 교회 동맹세력이 우위를 차지ᄒᆞᆷ으로써 이 시점에서 승부는 이미 절정뒈엿다. 1620년 11월 8일 개신교 동맹측의 보헤미아군은 백산(白山) 전투에서 틸리 백작이 이끄는 로마 가톨릭 교회 동맹군신디 궤멸적인 대패를 당ᄒᆞ엿곡, 보헤미아의 서월 프라하는 저항도 못ᄒᆞ곡 항복ᄒᆞ엿다. 이후 합스부르크 왕가의 보헤미아 지배는 강화뒈엿다. 곧이어 1627년 신(新)영지조례법에 의해 의회는 권력을 ᄆᆞᆫ딱 빼앗기게 뒈여 사실상 속령이 뒈엿다. 이로 인해 하간 보헤미아 귀족 및 개신교도가 망명ᄒᆞ영 유럽 각지로 흩어지게 뒈엿다. 경ᄒᆞᆫ디 합스부르크 왕가에 의한 재산몰수 및 국외추방이렌 ᄒᆞ는 가혹ᄒᆞᆫ 전후 처리는 ᄐᆞ난 개신교 제후의 이탈을 초래ᄒᆞ게 뒈엿곡, 전쟁이 지랑ᄒᆞ게 뒌 원인이 뒈엿다. 전쟁 이후 신성 로마 제국로마 가톨릭 지배가 강화뒈엿곡 겅 신성 로마 제국의 제위(帝位)를 혼자 차지ᄒᆞᆫ 오스트리아-헝가리가 체코를 1918년꺼정 지배ᄒᆞ엿다.

이후 체코슬로바키아로 독립ᄒᆞ엿주만 1938년 나치 독일에 삼켜지멍 제2차 세계 대전이 끗날 때꺼정 점령뒈엿다. 전쟁이 끗난 후 1945년소련의 위성국이 뒈여 공산화뒛다.

1980년대 후반 중앙유럽 민주화 물절을 탕 비폭력 혁명인 벨벳 혁명을 통헤 민주화에 성공ᄒᆞ곡, 인민 투표로 1993년슬로바키아영 분리ᄒᆞ엿다.

지리 edit

체코는 지리적으로 잘도 다양ᄒᆞ다. 하착의 보헤미아 지방에는 엘베 강이영 블타바 강이 흘르는 분지 지역이 낮은 산릉으로 둘러싸영잇다. 자국 안에서 질로 높은 산인 스네슈카 산(Template:Llang, 높이 1,602m)이 이 ᄀᆞᆺ에 잇다. 체코의 서월이자 체히의 서월인 프라하는, 블타바 강이영 엘베 강을 ᄉᆞ이에 두엄다. 모라바 ᄉᆞ이로 모라바 강이 흘른다. 모라비아 하착의 일부는 실레시아(체코령 실레시아)렌 불리는 역ᄉᆞ적인 지역이곡, 나머지는 현재의 폴란드이다.

체코는 네륙 국가인디 영토 안을 흘르는 강은 북해, 발트해, 흑해로 흘러 들어간다. 체코 자국 웨에 함부르크 갑문 중간에 3만 제곱 미터의 조차지인 몰다우하펜이 잇다. 베르사유 조약으로 슬로바키아영 분리ᄒᆞ기 전에 체코슬로바키아에 귀속뒌 것이다.

체코는 산, 완만한 고원이영, 저지대, 동굴, 협곡, 넓은 벵듸, 습지, 호수, 연못, 댐 따우의 잘도 아ᄁᆞᆸ고 다채로운 자연을 자오ᄒᆞᆫ다. 경ᄒᆞᆫ디 불행히도, 높착으로 가민 갈수록, 지독ᄒᆞᆫ 대기 오염이영 극치에 이른 산성비 오염을 경험ᄒᆞ게 뒈는디, 이는 19세기 무분벨ᄒᆞᆫ 산업화의 영향이다. 경작ᄒᆞ고저 ᄒᆞ멍 수세기에 걸쳥 낭을 그쳐나심에도 불구ᄒᆞ곡, 체코의 1/3은 여전히 숲으로 둘러 싸여 잇다. 사름의 손이 닿지 않은 천연의 숲은 거줌 경작ᄒᆞᆯ 수 엇인 산악 지역에 잇다. 수목 한계선(1,400m)이상으로는 초원, 관목림, 지의류 따우가 잇다. 곰, 늑대, 스라소니영 그 밧긔 야생 궤, 마멋, 수달, 담비, 밍크 따우의 야생짐승이 서식ᄒᆞ염다.

숲과 습지대에는 꿩, 자고, 오리, 야생거위 따우 사냥조류덜이 서식ᄒᆞ는디, 이덜은 주로 사냥감이다. 독수리, 콘돌, 물수리, 황새, 느시, 뇌조 따우도 드물게 눈에 띈다.

기후 edit

체코의 지역은 거줌 습기가 하간 대륙성 기후난 ᄋᆢ름엔 ᄄᆞᄄᆞᆺᄒᆞ고 비가 하곡, 저슬엔 춥고 눈이 하다; 완만ᄒᆞᆫ 기온 변화를 보인다. 질로 더운 달은 7월이곡, 질로 추운 달은 1월이다. 12월부텀 2월꺼정은 저지대도 영하로 털어지곡 산악지방은 정도가 더 심ᄒᆞ다. 사실상 '건기'라는 것은 엇다. 저슬에는 40에서 100일정도 눈이 내리곡(산간지방은 130일 정도), 저지대는 우남꺼정 낀다.

주민 edit

체코 공화국에 거주ᄒᆞ는 주민의 90.4%는 자신의 민족적 정체성을 체코사름 (참조: 체히 지방)으로, 3.7% 는 모라바사름 (참조: 모라바 지방)으로 생각ᄒᆞᆫ다. 방언 차이가 잇주만 이덜이 쓰는 언어는 ᄆᆞ 체코말로 분류뒌다. 1989년 벨벳 혁명 직후에는 자신을 모라바사름으로 생각ᄒᆞ는 사름의 비중이 높앗주만 ᄒᆞ꼼썩 그 비율이 줄어들엄다.

체코슬로바키아가 두 나라로 분리뒈멍 체코에 남은 슬로바키아사름은 ᄆᆞᆫ 인구의 2% 정도를 차지ᄒᆞᆫ다. 이 밧긔 소수 민족으로 폴란드사름, 독일사름, 로마사름, 헝가리사름, 우크라이나사름이 살암다.

여성 1인당 합계출생률2004년 현재 (Eurostat 어림) 1.23멩이다. 1999년에는 1.13꺼정 털어졋주만, 이후 꾸준히 늘고 잇다. 2005년 현재 천멩당 출생률은 10멩, 천멩당 사망률은 10.5멩이다.

문화 edit

Template:Bar box

체코의 공용어는 체코말이다. 독일말, 슬로바키아말, 영국말, 러시아말, 프랑스말체코사름신디는 선호뒈는 웨국어다. 일부는 우크라이나말, 폴란드말, 헝가리말도 씨인다. 이 나라는 프랑코포니의 참관국이다.

이 나라는 베드르지흐 스메타나를 비롯ᄒᆞᆫ 음악가덜을 역ᄉᆞ 속에 냉겻다. 스메타나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몰다우'를 들 수 잇다.

인구의 59%는 무교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가 27% 로 질로 하곡, 인구의 1%는 체코슬로바키아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후스파 개신교 신자이곡, 인구의 1% 미만의 복음주의 개신교회 신자가 잇다. 유대교이슬람 신자도 잇다.

정치 edit

1992년 12월 채택뒌 새 헌법을 바툼으로 ᄒᆞᆫ 민주주의 체제다. 국가수반은 임기 5년의 대통령대통령제 국가이다. 의회는 임기 4년의 하원이영 임기 6년의 상원으로 구성뒌 양원제다. 경ᄒᆞ고 다당제 국가로 시민민주당·공산당·체코사회민주당 따우의 주요 정당덜이 잇다. 현재는 ANO 2011, 체코 사회민주당, 보헤미아 모라바 공산당이 연립내각을 구성ᄒᆞ염다.

도시영 행정 구역 edit

Template:본문 보헤미아에는 서월 프라하를 비롯ᄒᆞᆫ 중공업 도시인 플젠, 온천 휴양지로 잘 알려진 카를로비바리 따우가 잇다. 모라바에는 모직물 공업으로 유멩ᄒᆞᆫ 브르노영 제철 공업 도시인 오스트라바가 잇다.

도시 edit

  • 프라하는 체코의 서월이다. 정치·문화·상공업의 중심지로서 역ᄉᆞ적인 문화유산도 하다. 1968년 1월 ‘프라하의 봄’이렌 불르는 자유화 운동의 역ᄉᆞ적 무대였다.
  • 플젠은 체코 서부, 프라하 마서착 약 90km 지점에 이신 도시다. 중공업 도시며 세계적으로 유멩ᄒᆞᆫ 맥주공장이 잇다.

edit

 
체코의 헹정 구역
위치 14개 주도 인구 (2005년)
A 서월 프라하
(hlavní město Praha) (PR)
1,172,975
C 이호체스코 주
(Jihočeský kraj) (JC)
체스케부데요비체
(České Budějovice)  
626,042
B 이호모라프스코 주
(Jihomoravský kraj) (JM)
브르노
(Brno)
1,130,157
K 카를로비바리 주
(Karlovarský kraj) (KA)
카를로비바리
(Karlovy Vary)
304,625
H 호라데츠크랄로베 주
(Královéhradecký kraj) (KR)
흐라데츠크랄로베
(Hradec Králové)
547,326
L 리베레츠 주
(Liberecký kraj) (LI)
리베레츠
(Liberec)
427,681
T 모라바ㆍ슬레스코 주
(Moravskoslezský kraj) (MO)
오스트라바
(Ostrava)
1,252,092
M 올로모우츠 주
(Olomoucký kraj) (OL)
올로모우츠
(Olomouc)
639,110
E 파르두비체 주
(Pardubický kraj) (PA)
파르두비체
(Pardubice)
505,109
P 플젠 주
(Plzeňský kraj) (PL)
플젠
(Plzeň)
549,678
S 스트르셰도체스코 주
(Středočeský kraj) (ST)
프라하
(Praha)
1,146,343
U 우스티 주
(Ústecký kraj) (US)
우스티나트라벰
(Ústí nad Labem)
822,429
J 비소치나 주
(kraj Vysočina) (VY)
이흘라바
(Jihlava)
509,813
Z 즐린 주
(Zlínský kraj) (ZL)
즐린
(Zlín)
590,333

과학 기술 edit

체코는 보안 업체로 유멩ᄒᆞ다. ᄆᆞᆫ 세계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백신 프로그램) 시장 점유율 각각 세계 1위, 2위인 Avast영 Avg라는 보안 업체덜이 잇다.

교통 edit

중앙유럽에 자리ᄒᆞᆫ 선진지역이난 철도는 잘도 발달ᄒᆞ엿곡, ᄆᆞᆫ 지레는 1만 3,300km이다. (노멘)전차·버스 따우의 교통기관도 발달뒈여잇곡, 엘베강 따우의 하천교통도 중요ᄒᆞ다. 또시 프라하를 중심으로 네웨의 항공로도 발달헤 잇다.

주요 관광지 edit

체코는 중앙유럽이주만 문화는 서유럽의 색채가 짙다. 지랑ᄒᆞᆫ 역ᄉᆞ를 가지고 이서 ᄀᆞᆺᄀᆞᆺ에 로마네스크·고딕·르네상스·바로크 양식의 건물이 남아 잇다. 대표적인 관광지는 알착에서 이와기ᄒᆞᆫ다.

프라하 성 edit

프라하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프라하 성은 9세기에 이미 교회가 잇던 자리엿다. 11 ~ 12세기에는 로마네스크 바실리카 교회가 성 비타 로툰다를 대체ᄒᆞ젠 세워졋곡, 이어 성조지 교회가 또시 세워졋다. 특히 ᄀᆞᇀ은 ᄀᆞ리에 웨각의 돌담이 축성뒈여 성의 면모를 갖추게 뒈엿다.

카를로비바리 edit

카를로비바리는 세계 3대 온천 관광지역으로 유럽사름의 온천 휴양지로 ᄉᆞ랑 받암다.

카를교 edit

12세기에 이미 목재교가 ᄀᆞᇀ은 자리에 이서신디 강이 범람ᄒᆞᆯ 적에 멜라졍 12세기 중엽에 석재교로 대체뒈엿다. 이 석재교 또한 강물로 인해 멜라졍 1357년 카를 4세 적에 교회 건축가인 피터 팔레지가 또시 건축헹 오널에 일럼다.

수필베르크 성 edit

수필베르크 성(Hrad Spilberk)은 13세기 중반에 브르노의 방어를 ᄒᆞ는 성으로 건축뒈엿다. 17세기에는 요새로서, 경ᄒᆞ고 18, 19세기에는 정치사범을 가두젠 감옥으로 씨엿다. 경 ᄒᆞ난 ‘합스부르크의 민중감옥’이렌 불리게 뒈엿다. 1939년에서 1940년에는 게슈타포에 의해 감옥으로 씨엿곡, 전후에는 군시설로 이용뒛당 1960년 이래로는 브르노시 박물관으로 씨염다. 성이 자리헤 이신 ᄀᆞᆺ은 박람회장소가 뒈엿다.

성 페테로 파우로 교회 edit

녹색시장에서 마착으로 올라간 언덕에 이신 교회로 엿날 브르노 성이 이섯젠 추측뒈는 ᄀᆞᆺ에 자리헤 잇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바실리카는 13세기에 고딕양식의 으로 개축뒈엿곡, 그 후 15, 16세기에 또시 보수뒛당 18세기바로크양식으로 새로 세웟다. 그 후에 또시 19, 20세기 ᄉᆞ이에 네오 고딕양식으로 고쳐졋다. 1777년 이래로 이ᄀᆞᆺ은 브르노 주교가 잇곡 12세기부텀 이서난 교회 지하 납골당은 관람ᄒᆞᆯ 수 잇다.

성 야콥 교회 edit

성 야콥 교회(Kostel st. Jakuba)는 국가에서 보호ᄒᆞ는 문화유적지로 13세기에 세워진 교회다. 우리가 오널날 베리는 후기 고딕양식의 건물은 14∼15세기에 지어진 것이고 16세기에 최종적으로 개축뒈엿다. 92m는 첨탑이 성 야콥 교회의 상징이다.

디트리히슈타인 궁전 edit

디트리히슈타인 궁전(Dietrichsteinky Palac)은 1613 ~ 1616년에 걸쳐 지어진 건물이다. 안의 구조가 복잡ᄒᆞ다. 주교의 안마당은 훨씬 전인 1352년에 멩글아졋다. 현재 이신 건물은 모라비안 박물관으로 이용뒘다.

대웨 관계 edit

대한민국이영 관계 edit

대한민국체코슬로바키아 적인 1990년에 정식 수교ᄒᆞ엿곡 1993년 체코영 슬로바키아가 나눠진 이후에도 두 국가 ᄆᆞ 웨교 관계를 유지ᄒᆞ염다. 체코에는 현대자동차의 노쇼비체 현지공장이 잇다.

러시아영 관계 edit

체코는 엿적에 소련의 위성국으로 지낸 시절이 이서나난 러시아영 안 좋은 관계도 유지ᄒᆞ염주만 폴란드헝가리, 루마니아에 비해서는 겅 나쁘지 않곡 우호적인 관계를 어느정도 지켬다.

ᄀᆞᇀ이 베리기 edit

참고 자료 edit

Template: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바깟 링크 edit

Template:위키공용분류 Template:위키인용집

체코 edit

해외 edit

Template:체코 Template:체코슬로바키아 연대표 Template:유럽 Template:유럽 평의회 Template:유럽 연합 회원국 Template:비셰그라드 그룹 Template:OECD Template:지중해 연합 Template:프랑코포니 Template:전거 통제